국토교통부는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대한 특별법’ 시행령 제정안을 입법예고한다고 31일 밝혔다. 제정안에 따르면 노후계획도시는 택지개발사업, 공공주택사업, 산업단지 배후 주거단지 조성사업으로 조성된 이후 20년 이상 지났으며, 인접·연접한 택지와 구도심, 유휴부지를 포함해 100만㎡ 이상인 지역이다. 단 구도심과 유휴부지는 전체 합산 면적의 20%
부동산 시장이 요동치고 있지만 내 집 마련을 꿈꾸거나 자산 증식을 원하는 이들은 시장의 분위기와 상관없이 늘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한 주 간의 부동산 정책부터 중요한 핫이슈까지 복잡한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드리겠습니다. 여야가 1기 신도시(분당·일산·중동·평촌·산본)를 재정비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1기 신도시 재건축 특별법’(노후
분당, 일산, 평촌, 산본, 중동 등 1기 신도시 재정비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용적률을 차등적으로 적용하고, 개발이익에 대해서는 추가 환수를 하거나 단지 간 재분배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주택산업연구원(주산연)은 2일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와 서울 용산구 동자아트홀에서 ‘1기 신도시 재정비 및 3기 신도시 합리적 개선을 위한 대토론회&rs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의 첫 개통이 내년 상반기로 다가오면서 주요 정차역 인근 주택가격이 반등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가장 먼저 착공을 시작해 내년 개통을 앞둔 경기도 GTX-A노선 정차 지역이 각종 호재로 기대감을 모으는 상태다.22일 ‘이코노미스트’ 취재에 따르면 파주와 일산, 동탄 등 주요 GTX-A노선 정차 지역 집값이 바닥을 치고 하반기 들어 오름세를 보이
1기 신도시(분당‧일산‧중동‧평촌‧산본) 등의 노후계획도시를 재정비하고 지원하는 특별법이 입법 절차에 들어섰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2월 발표했던 노후계획도시 재정비 추진 방안을 국회가 발의한 것이다. 정부와 여야가 1기 신도시 재정비에 뜻을 모으고 있는 만큼 극심한 노후화로 고통받고 있던 1기신도시 지역 주민들의 기대감도 커지는 모습이다.국회에 따르면 지난
전세사기와 깡통전세 피해가 속출하는 문제를 예방하고 피해자를 구제하기 위해 국회도 법안 마련에 나섰다. 현재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을 맡고 있는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성남분당을 국회의원은 지난해 12월 말 서민의 전세 보증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전세보증보험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정관으로 운영하
최근 우리 사회 곳곳에 ‘MZ세대’(1981~1995년생인 밀레니얼 세대와 1996~2012년생인 Z세대를 묶어 부르는 신조어)에 대한 관심이 크다. 이들은 상대적으로 이전 세대에 비해 부모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에서 자랐으며 강한 개인주의 성향이 있다고 분석된다. 이들 중 특히 사회에 갓 진입한 90년대 생들을 따로 뽑아 그들의 특성을 규정짓기도 한다. 이들은 정치적 성향도, 노동
지난 7일 국토교통부가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주요내용 발표 이후 기존 제도로는 불가능하던 재건축 사업을 추진할 가능성이 커지며 1기신도시가 달아오르고 있다. 특히 기존 용적률이 낮고 노후도가 심한 일산신도시 재건축이 수혜주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은다. 김현아 여의도연구원 경제정책센터장(국민의힘 고양정 당협위원장)은 <이코
“집값이 오를 때는 5년 뒤에 집을 사려고 했던 사람도 영혼까지 끌어다가 집을 삽니다. 반면 집값이 떨어지면 지금 사야하는 사람들도 주택 마련을 미루죠. 한 마디로 경기에 따라 수요 탄력성이 굉장히 높다는 겁니다.” 17일 오후 일산 주엽동 사무실에서 진행된 김현아 여의도연구원 경제정책센터장의 인터뷰는 학구적인 분위기에서 출발했다. 도시계획학 박사이자 20
“분당은 시의회에서 재건축 예산안이 통과됐다. 일산신도시 재건축에 대해서는 이미 용역도 준비돼 있으므로 충분히 예산이 확보될 수 있도록 고양시의회 예결위에서 반대하지 않았으면 한다.” 고영희 일산재건축연합회 회장이 13일 오후 고양시 주최로 개최된 ‘고양형 재건축 신속 추진을 위한 정책 세미나 및 토론회’에서 말했다. 일산신도시 재건축을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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